강아지 앞발목 과신전이란?

앞발목은 발과 팔다리 사이를 움직일 수 있도록 움직이는 7개의 작은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뼈들은 일렬로 배열되어 수근을 여러 개의 더 작은 관절(요수근 관절, 수근간 관절, 수근중수 관절)로 나눕니다. 이 전체 구조는 앞밤목뼈의 앞쪽과 뒤쪽 모두에서 발견되는 다수의 인대에 의해 안정화됩니다. 건강한 강아지는 서거나 걸을 때 수근을 제자리에 고정하고 정상적인 각도로 유지합니다.

강아지 앞발목 과신전의 원인?

어린 강아지에서 앞발목 과신전은 발달 이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인해 발목뼈를 둘러싸고 있는 인대의 정상적인 힘이 부족합니다. 발달 요인에는 부적절한 영양 섭취 또는 깁스 또는 붕대의 장기간 착용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애완동물이 넘어져 주로 앞다리로 착지할 때 착지하는 힘으로 인해 앞발목뼈가 과신전 되어 (평소보다 더 많이 구부러짐) 이 관절을 안정시키는 인대가 찢어질 수 있습니다. 이 인대가 찢어지면 안정성이 손실됩니다.

“외상은 반려견 앞발목 과신전의 흔한 원인입니다.”

노령견의 경우 퇴행성 질환으로 발생 할수 있습니다. 앞발목뼈를 안정화시키는 인대가 나이가 들면서 퇴화되어 발목 과신전 될수 있습니다. 

강아지 앞발목 과신전의 징후?

앞발목 과신전이 있는 반려견은 발목이 눈에 띄게 구부러져 비정상적인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앞발목의 과신전이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통증 및 부기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발목 과신전이 있는 모든 반려견이 고통스럽게 행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발목 과신전이 있는 강아지는 다른 관절에도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철저한 신체검사가 중요합니다.”

수의사는 영향을 받은 다리의 방사선 촬영을 추천할 것입니다. 방사선 사진에서 인대를 볼 수는 없지만 앞발목뼈 위치 확인을 통해 관절의 안정성을 평가하여 인대 손상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은 앞발목뼈 내 작은 뼈의 골절을 찾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치료는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발달성 수근 과신전 및 경미한 외상을 포함한 일부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가 선택사항일 수 있습니다. 의료 요법은 일반적으로 부목과 물리 요법의 조합을 포함하며, 늘어나거나 염좌 된 발목 인대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을 목표로 합니다.

앞발목 수술 후 관리가 필요합니까?

반려견이 부목을 착용하는 동안 부목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수의사가 적절한 부목 관리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수의사와 정기적으로 예정된 재검사를 받는 것 외에도 집에서 모니터링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받게 됩니다.

앞발목 관절 고정술을 받은 반려견은 수술 후 약 12주까지 점차적으로 정상적인 활동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Last Update: 2022년 10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