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견 관절 질환

애견이 나이가 들면서 관절의 연골 과 결합 조직이 변화하면 관절의 탄성이 저하되어 관절이 손상되기 쉬워집니다.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면 통증으로 걸을 수 없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노견의 경우에는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노견 관절 질환


변형성 관절증

노견 관절 질환


관절 연골의 손상이나 변형을 특징으로 “변형성 관절증”은 통증을 수반하는 만성적인 관절 질환입니다. 

중년기부터 노령기에 걸쳐 발병하기 쉽습니다.

노견 관절 질환


 초기 증상
· 계단의 오르내림 곤란함
· 일어나는 동작이 늦어짐
· 발을 끌기 시작함
· 관절을 씹거나 핥는다.
· 누워있는 경우가 많음

노견 관절 질환


징후를 알지 못하고 그대로 방치될 경우 통증이 강해져 걷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동시에 운동 부족으로 체중이 늘어나, 점점 관절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의료용 강아지 보조기


슬개골 탈구

슬개골 탈구 선천적, 후천적인 외상 등의 외적 요인도 들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무증상 상태에서 보행이 어려운 상태까지 폭이 넓고, 1~ 4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추간판 탈장


뼈와 뼈 사이에서 쿠션의 역할을 하고 있는 추간판이 어떠한 원인으로 일탈해, 척추를 압박하고 있는 상태로주위의 통증으로 시작되어 사지에 마비가 생기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보행이 곤란해지기도 합니다.
추간판 탈장은 유전적인 요인은 있지만 노화도 원인 중 하나 입니다.

네발로 보조기

추간판 탈장이 되면 다리에 마비가 생길 수 있으므로 다리를 문지르듯 걷는 등의 보행장애가 보이면 요주의. 그 외, 장시간의 산책을 싫어하거나 점프하는 등의 동작이 갑자기 볼 수 없게 된다는 징후가 있으면, 빨리 동물 병원을 진찰합시다.

네발로


생활 환경 개선
미끄러운 바닥 생활 환경은 관절 위험을 높입니다.
소파에서 뛰어 내리는 행동은 관절에 충격이 큽니다.
카펫이나 미끄럼 방지 매트를 사용이 필요합니다.


관절 주위를 지지하는 근력이 저하하거나, 딱딱해지거나 하는 것으로 관절 질환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네발로 노견 보조기

운동을 실시하는 것으로 근육을 움직여 유연하게 유지함과 함께 저하를 방지합니다.
노견의 경우는 앉기, 서기, 기다려 라고 하는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는 연습을 하는 것만으로도 밸런스를 유지해, 근육을 단련하는 트레이닝이 됩니다.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산책 코스를 선택포장된 콘크리트의 단단한 지면은, 관절에 부담이 쉬워집니다. 

쿠션성이 높고 관절 친화적 인 “흙”위를 산책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잔디가있는 공원 등도 추천합니다.


애견도 나이가 들면 관절 질환률이 높아 집니다. 네발로 걷고 운동할 수 있는 것이, 건강 유지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노견이 되어도 근력 운동을 실시해, 건강한 생활 유지가 필요합니다.

Last Update: 2022년 10월 14일